반응형

경제도서 추천, 국가는 왜 우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가


이번에 웅진지식하우스에서 출판된 량셰핑 신작도서 <국가는 왜 우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가> 후기를 남겨보고자 합니다. 우선, 저의 감상평에 앞서, 이 책의 저자인 랑셴핑을 알아보자면, 가장 유력한 차기 노벨경제학상 후보자로 거론되고 있으며, 「Who’s Who in Economics」 선정 ‘세계를 움직이는 경제학자’, 「월스트리트 와이어」선정 ‘가장 영항력 있는 중국 10대 경제학자’, 신화통신 선정 ‘중국 10대 화제 인물’에 오르며, 대륙을 넘어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경제학자 입니다.

그렇지만, 중국 정부의 실물경제에 대한 신랄한 비판과 조언을 아낌없이 보내다보니, 중국정부에서 그의 책출간 자체를 매우 부담스러워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국 국민들은 그를 '미스터 마우스(Mr. Mouth)'라는 애칭으로 부르며 열광을 한다고 하네요.

경제도서 추천, 랑셴핑, 도서리뷰, 책 리뷰, 국가는 왜 우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가

<국가는 왜 우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가> 도서를 통해서, 그가 말하는 기존 경제 정책의 16가지 문제점을 짚어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서민들의 윤택한 삶 없이는 국가도 파멸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 그의 해법은 무엇인지, 또 어떻게 바꿔나아가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지침서가 될 것이라 합니다.

이렇게 요약을 하게 된다면, 중국경제학자가 말하는 중국의 이야기 정도로 생각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중국학자가 지적한 중국경제의 모순점을 담은 책이지만, 결코 나라와 정부를 구분하며 읽겠금 내버려두지 않는 책 입니다. 이미 세계는 공통의 모순점으로 붕괴되고 있는 상황이기에, 이책이 지적하고 있는 정부는, 중국으로만 단정 지을수는 없습니다. 굳이 하나의 정부를 뜻하라 한다면, <국가는 왜 우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가> 라는 도서를 읽고있는, 그 사람의 국가를, 나라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확한 해결방안을 말하는가? 라고 묻는다면, 정답이 있겠습니까? 라고 답하게 됩니다. 정확하게는, 이 책에서 우리는 무엇을 고민해야하고, 어떤 방향을 선택해야하지를 고민해보게 만들고, 또 직설적인 조언을 얻게 됩니다.


  한국은 지난 10년간 평균 물가상승률은 3.19퍼센트를 기록했지만 평균 연봉인상률은 이에 못 미치는 2퍼센트대를 기록하고 있다. 전체 가구의 이자비용도 해마다 증가하는 것은 물론, 농축수산물과 교육비 등이 물가지수 상승을 주도하며 실생활을 압박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한국만 아니라, 현재 세계 제1강국의 지위를 향해 고도성장 중인 중국에서도 마찬가지다.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정부 주도의 경제 성장 정책을 펴고 있는 나라 중국. 그러나 정부에서 제시하는 정책과 국민이 체감하는 현실 사이엔 엄청난 차이가 존재한다.

경제도서 추천, 랑셴핑, 도서리뷰, 책 리뷰, 국가는 왜 우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가

어김없이, 대한민국의 대선이 남기고간 수많은 것들 중, 가장 큰 하나 '대통령'이 있습니다. 그분에게도 꼭 전해드리고 싶은 책이기도 하며, 경제도서를 찾는 분들에게 읽어보시라 추천해드리고 싶기도 합니다. 자칫, '경제' 라는 단어에서 오는 어려움 때문에 손이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수도 있지만, 꼭 한번 읽어보는 '경제도서'가 된다면, 개인적으로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경제' 라는 단어를 두려워해서 못읽을뻔 했기도 하고, 이 책 덕분에 사회현상과 문제점, 그리고, 꽤 많은 삶의 지식과 정보를 얻었기 때문 입니다. 의외로, 중국이라는 대상을 두고 쓰여진 책이지만, 우리나라와 많은 부분이 겹쳐져있습니다. 현재 중국은, 한국의 90년대 수준? 88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냈던 그 당시의 부흥국으로 진출하던 분위기와 많은 부분이 겹쳐져있습니다. 쉽게는 못사는 나라 정도로 생각할수도 있지만, 중국의 인구수와 그들의 평균 성장속도를 생각해볼수 있다면, 무섭도록 두려운 강국입니다.

세게 제 1강국의 지위를 향해 고속성장 중인 중국의 경제, 한국의 이야기와 다르지 않음을 알수 있습니다. 치솟는 물가를 따라가지 못하는 소득으로 인한 고민, 그것을 풀어보겠다는 정부의 정책과 현실사이의 괴리. 정부가 제시하는 정책과 국민이 체감하는 현실 사이의 괴리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그것이 이책의 포인트 입니다.

랑셴핑, 그가 말하는 해결책이자, 따끔한 조언과 충고를, 국민들이 새겨봐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연결] yes24 미리보기 '국가는 왜 우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가'

경제도서 추천, 랑셴핑, 도서리뷰, 책 리뷰, 국가는 왜 우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가

책에서의 조언과 충고를 하기 위한, 많은 사례들과 그것을 알려주는 도표, 지표, 통계들이 지지를 해주게 됩니다. 또한, 저자 량셴핑은, 국가의 위치에서, 국민의 위치에서의 이야기를 두가지로 나눠서 이야기 했습니다. 오직, 국가만의 잘못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 국민의 숨막히는 답답함을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동문서답, 동상이몽을 겪고 있는, 국가와 국민에게, 매를 들었다면, 약을 발라줬고, 그리고, 잘잘못의 반성을 하겠금 시간을 주는 것 같이 느껴지는 책 입니다. 꾸중과 조언과 충고를 함께하는 저자 량셴핑.

미국인들이 오바마를 비난하는것과 유럽인들이 긴축재정을 비난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대통령에게 관심을 갖고 그가 더 잘해주기를 요구하는, 잘못된 것을 바로잡으려는 분노와 뜨거운열정이, 소외된 서민들에게서 시작되고 있음 알려주는 책 입니다. 정부가 읽어주길 바라는 책이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분노와 뜨거운 열정을 가진 서민들도 정확한 포인트를 알아야하기에 꼭 한번 읽어봐야하는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